“한국 디자인 발전과 공익을 위해 세인커뮤니케이션즈의 도전은 계속됩니다”
“한국 디자인 발전과 공익을 위해 세인커뮤니케이션즈의 도전은 계속됩니다”
  • 성광일보
  • 승인 2024.05.28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인커뮤니케이션즈 이지희 대표

오월 축복의 계절, 하늘은 푸르고 상큼하다. 이번 제11호는 서울시 성동구 서울숲과 성동교 인근 지식산업센터 10층에 자리 잡은 32년차 디자인 전문기업을 방문했다.
대한민국 디자인 분야 상위 1%로 인정받아 한국디자인진흥원 「우수 디자인 전문기업」으로 선정된 실력을 인정받은 혁신기업으로 1시간여 내내 활기차고 적극적인 여성 기업인으로 느껴졌다.
이지희 대표는 중소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 디자인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끊임없이 배워 도전하고 역량을 키워서 꿈을 펼쳐야 한다며 직원들 양성에도 관심이 높았다.

“세인커뮤니케이션즈 기업부설 디자인연구소는 새로운 아이디어의 동력이다”며 “ 정부지원 디자인개발사업에 수행사로 등록되어 기업의 디자인 역량강화를 위해 힘쓰고 앞으로도 대한민국 디자인 발전과 공익을 위해 우리의 새로운 도전은 계속된다”고 말하는 이지희 대표

Q: 대표님,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지희입니다. 저는 서울 출신이고 국민대 시각디자인학과 졸업 후 첫 직장은 캐릭터 개발회사에서 시작, 이후 당대 최고의 패션회사 ㈜논노로 이직하여 활발히 화보 및 광고 제작을 하던 중 회사 부도로 엉겹결에 20대 나이에 '세인(sein)'이라는 디자인 회사를 창업했습니다. 

1992년 설립 당시 천만원이 넘는 Macintosh를 여러 대 구입하여 남들과 다른 경쟁력을 갖추고 회사를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IMF가 와서 어렵고 힘들 때 저는 국민대 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 석사를 하여 대학에서 강의하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1999년부터 겸임교수로 대학에서 강의를 25년째 하고 있습니다. 

지나고 보면 저는 늘 '배움'을 가까이했던 것 같습니다. 석사를 마치고 10년 후, 홍익대 대학원에서 광고홍보학과 박사과정, 또 10년 후에 서울사이버대 뷰티디자인학과도 졸업했습니다. 

아울러 경영자로서 트랜드 파악 및 정보교류와 학구열로 KIDP 실무디자이너 디자인경영 해외디자인(보스톤) 연수 및 Design Value Creator 해외디자인(밀라노, 베네치아) 연수, 연세대 경영대학 상남경영원에서 프랜차이즈CEO과정, 중앙대 경영전문대학원 AMP과정, 중앙대 G밸리 혁신대학 교육프로그램, 서울여성CEO MBA교육, 성동구상공회 최고경영자과정, INNOBIZ 최고경영자과정, 벤처기업협회 CEO과정, 메인비즈 굿모닝CEO오아시스과정, 한양대학교 ESG 교육프로그램을 수료하여 여러 기업인들과 네트워킹을 하고있습니다. 

현재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성동구상공회 이사, 성동경찰서발전협의회 사무총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디자인 학계와 협회에서도 꾸준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개발 시각디자인전문가 위촉으로 매년 평가 및 심사,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디자인분야로 청년창업 CEO 인재들의 성공을 위한 디자인 코칭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회사입구에 걸려있는 각종 상장과 상패들

Q: ㈜세인커뮤니케이션즈 소개 및 비전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1992년 '세인' 개인회사를 2000년에 지금의 법인으로 전환하였으며, 강남구 신사동 가로수길에서 현재 성수동 사옥으로 이전하여 변화와 혁신을 거듭하고 있으며 기업 CI도 현재의 모습으로 리뉴얼하였습니다. 

보라색 컬러 아이덴티티로 심볼은 무한한 창의력(Unlimited Creativity)과 끊임없는 소통(Constant Communication)을 의미합니다. 문자 로고는 SE(세) 새롭고 참신한 발상과 기획 + IN(인) 인간적인 감동이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합니다. 또 다른 의미로는 be동사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독일어의 sein은 존재하다의 뜻입니다. 즉 디자인을 위해 존재한다는 의미입니다.

세인커뮤니케이셔즈는 브랜드(CI/BI/네이밍)개발, 패키지디자인, 편집디자인(카탈로그/책자), 홈페이지(UX/UI)개발, 제품디자인, 영상제작까지 토탈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독자적으로 개발한 비즈니스 모델 SEIN Map out Process인 'ABCD T-Circle’를 적용하여 마케팅 목표를 향한 맞춤 프로세스로 수주에서 마무리, 사후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인커뮤니케이셔즈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자인 산업에서 트렌드와 디자인 이슈를 누구보다 먼저 파악하고 인식하여 혁신적 아이디어와 앞선 감각으로 미래를 디자인합니다. 

디자인에 메시지와 가치를 담는 세인커뮤니케이션즈는 총 32년의 디자인 경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에서 선정한 「우수디자인전문기업」으로 신뢰를 구축하면서 성장해 왔습니다. 
또한 다양한 인증으로 신뢰받는 디자인기업으로 도약했습니다. GBSA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는 디자인 최우수등급을 받았으며, 2022년도 인천디자인지원센터에서는 최우수 S등급, 한국특허전략개발원에서는도 A등급을 받으며 우리나라 현대 디자인 역사와 함께 새로운 시간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세인커뮤니케이셔즈는 재능기부로 파트너 기관, 도약하는 기업과 함께 동반성장과 상생의 꿈을 키웁니다.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무상으로 지식재산 재능나눔으로 디자인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을 위해 재능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특허청의 지식재산 재능나눔 재능기부와 관련하여 표창장을 수상하였습니다.(특허청장 4회: 2023년, 2022년, 2020년, 2019년)

세인커뮤니케이션즈 기업부설 디자인연구소는 새로운 아이디어의 동력입니다. 정부지원 디자인개발사업에 수행사로 등록되어 기업의 디자인 역량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한민국 디자인 발전과 공익을 위해 우리의 새로운 도전은 계속됩니다”

Q: ㈜세인커뮤니케이션즈 회사의 자랑은요?

각종 수상을 차지한 이지희 대표의 수상장 들

“오래된 업력과 디자인 퀼리티를 인정받아 2023년도 대한민국 디자인어워드에서 디자인전문회사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장을 수상하였습니다. 

아이디어를 브랜드로 탄생시키는 최상의 전문인력들이 함께 일하고 있어 자랑스럽습니다. 10년 이상 된 직원들과 청년 신규채용 신입으로 입사한 직원들이 만 5년이 넘도록 新·舊의 조화로 함께 성장하며 건강한 기업문화를 열어갑니다. 

탁월한 전문성과 뛰어난 팀워크로 고객사와 함께 도약하며 더 나은 세상, 더 건강한 사회를 위해 작지만 큰 힘을 더합니다.

활기찬 건강을 위해 골프 라운딩을 좋아한다는 이 대표가 작년 홀인원 상을 받기도 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자 성동구에서 2018년도부터 사랑의 쌀 기부 및 2019년도부터 대한적십자사 희망풍차 기부에도 적극 참여하여 모범 여성기업인으로서 지속인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수주 포장디자인 수행시 ESG 친환경을 위한 지기구조, 소재 등을 적극 제안하여 고객기업이 ESG경영을 할 수 있도록 ESG경영의 확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시적 성과가 아닌 장기적으로 고객사의 전반적인 브랜드, 디자인 경영을 지원하고 나아가 지식재산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의 자산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개발 완료한 이후에도 분기마다 고객사와의 장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디자인 애로사항을 컨설팅하고 클라이언트에게 맞춤형 정부지원사업의 정보를 제공하는 등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사후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구내식당, 옥상 정원 휴게시설 이용 등 직원들의 편리한 근무환경인 지식산업센터에 상주하고 있습니다.”

Q: 회사가 필요로 하는 인재상은요?

“디자인 전문회사가 필요로 하는 인재상 15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창의성과 혁신성 2. 기술적 역량 3. 미적 감각 4. 협업 능력 5. 프로젝트 관리 능력 6. 트렌드 이해 7. 사용자 중심 디자인 8. 비즈니스 이해도 9. 학습 및 적응력 10. 문서화 및 프레젠테이션 능력 11. 윤리 및 책임감 12. 고객 중심 사고 13. 비판적 사고 14. 적극적인 네트워킹 15. 지속 가능성 및 환경 고려.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은 디자인 전문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상을 구성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간략히 요약하면 역량 개발에 힘쓰는 매사 열정적인 인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Q: 대표님 취미, 특기는 무엇인지요?

“활기찬 건강을 위해 골프 라운딩을 좋아합니다. 작년에 홀인원도 했습니다.
중소기업은 대표가 건강해야 합니다. 그런데 시간이 없어 다른 운동은 하지 못하고 있지만, 골프는 비즈니스와 재충전을 위한 최고의 운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시선을 위해 뮤지컬이나 공연을 즐겨합니다. 자극과 아이디어의 원천이 되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예전에는 수영을 10년 정도 꾸준히 했었습니다. 아마추어 수영대회에 나가서 메달도 획득하고 그랬습니다. 요즘은 수영을 따로 하지는 않지만 아마도 자유형에서는 제 연배에서는 잘한다는 소리는 들을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지역 성동구에 바라는 점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전통적인 공장 지역에서 창의적인 산업으로 변화하여 경제적 활력이 넘치는 성수동은 특히 트렌디한 카페와 예술 공간이 많아 젊은 층에게 인기 있는 지역입니다.
서울숲 공원과 녹지 공간이 있어 자연을 가까이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성수동은 벤처 기업과 스타트업의 중심지로, 창업 생태계가 활발하게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제 성동구는 지식산업센터와 문화예술공간이 넘쳐나는 서울의 핫플레이스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지식산업센터가 많고 상주하는 기업이 많으므로 기업과 기업의 이업종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는 '성동구이업종플랫폼'이 있으면 어떨까 상상해 봅니다.”

<회사정보>
서울 성동구 광나루로 130, 서울숲IT캐슬 1002호 02-6406-2588/ 2988
www.seincomm.kr
sein@seincomm.kr

대담 : 이지훈 성동신문 기업전문기자 (프라임경영기술(주) 대표/경영지도사)
사진 : 전두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 특별시 광진구 용마산로128 원방빌딩 501호(중곡동)
  • 대표전화 : 02-2294-7322
  • 팩스 : 02-2294-732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연
  • 법인명 : 성광미디어(주)
  • 제호 : 성광일보
  • 등록번호 : 서울 아 01336
  • 등록일 : 2010-09-01
  • 창간일 : 2010-10-12
  • 회장 : 조연만
  • 발행인 : 이원주
  • 자매지 : 성동신문·광진투데이·서울로컬뉴스
  • 통신판매 등록 : 제2018-서울광진-1174호
  • 계좌번호 : 우체국 : 012435-02-473036 예금주 이원주
  • 기사제보: sgilbo@naver.com
  • 성광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성광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gilbo@naver.com
ND소프트